디스풋을 걸었습니다.
환불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환불진행시 dispute 기록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주문한 Haiway H3000을 수령했으나 불량이었습니다.
추후... 다시 게시물을 작성할 예정이지만, H3000은 비추합니다.
비추하는 이유는 다음 글에서...
불량인지라 판매자에게 환불을 요청했습니다.
판매자는 물건을 돌려받기 전엔 환불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고, 저는 환불을 먼저 진행하면 물건을 보내겠다 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신뢰하지만, 입점해있는 판매자들 자체는 신뢰하지 않기에, 반송 진행과정에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거래완료 처리가 되어버리면 저는 환불을 받지 못하게 되기때문이었습니다.
판매자와 합의가 도출되지 않아 분쟁(dipute)을 제기했습니다.
dispute 방법은 웹상에 많으니 생략합니다.
분쟁이 진행되고, 저와 판매자가 서로의 요구를 주장합니다.
저는 전액환불 반품은 그 이후, 판매자는 반품먼저 환불은 그 이후입니다.
최초 분쟁 진행시 기기가 작동하지 않는 동영상을 촬영해 증거로 제출했습니다.
일주일 이내로 합의가 도출되지 않으면 알리익스프레스측에서 자동으로 개입하게 됩니다.
제가 올린 증거를 보고 판매자는 순정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렇다는 주장을 하고, 저는 순정케이블을 사용해도 동작하지 않는 영상을 추가로 제출합니다.
이후 판매자는 $0.00을 환불해주겠다는 제안을 합니다.
여기서 수락을 눌러버리면 한 푼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이 분쟁 기록에는 나오지 않지만 판매자에게는 끊임없이 좋게 좋게 해결하자는 연락이 옵니다.
일단 dispute을 먼저 풀고 둘이 합의보자는 얘긴데... 이게 말은 그럴 듯 하나 dispute은 한번 제기하면 환불종료까지 풀어주면 안됩니다.
일주일이 경과하고 알리익스프레스측에서 개입을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양쪽의 주장을 검토하고는, 전액환불, 반품불필요 조건을 내세웁니다.
이 단계까지 와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이런 중재안을 보내면 안심해도 됩니다.
다시 일주일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기간 안에 판매자와 구매자는 합의를 해야 합니다.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시 자동으로 알리익스프레스측의 제안대로 실행됩니다.
그러니까 제 경우... 가만히 기다리기만 하면 반품불필요, 전액환불이 되는 것입니다.
판매자는 이제 새로운 제안을 합니다. 반품필요, 전액환불.
저는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것인지라... 기다리니 환불이 끝났습니다.
약간은 구매자가 불리할 수도 있다고 보이는 점이... 국내에서의 일반적인 상거래에서 우리는 환불시에는 반품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번의 제 경우엔 반품을 하지 않고 환불만 받았으니 판매자 입장에서는 억울할 부분도 있어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악용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멀쩡한 기기는 잘 받고, 증거는 조작하고, 기기도 먹고 대금도 전액 환불받고...
제 경우엔 알리에서 구입한 것들이 100건이 넘습니다.
그 중 환불을 받은 것은 7건 입니다.
6건은 미수취로 인한 환불이라... 배송조회라는 누구도 조작할 수 없는 증거가 있으니 판매자측에서도 쿨하게 환불해준 경우이고, 이번 건이 유일하게 제품불량으로 환불받은 건입니다.
반품불필요, 전액환불을 진행해준 알리익스프레스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해있는 판매자는 여전히 믿을 수 없습니다.
해당 판매자만해도 수십통의 메세지를 주고 받으며 모든 메세지에... "일단 dispute 풀고, 좋게좋게 해결하자니까"라는 문장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dispute을 풀어버리면... 저는 환불을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