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스위치 외에도 소장만 하고 있는 PS4가 있습니다.
PS4의 경우 제가 처음 구했을 때는 오래된 펌웨어가 아니면 커펌이 되지 않았는데, 언제였던가 9.0 버전의 펌웨어가 HEN으로나마 커펌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방식은 휘발성 커펌으로 기기를 재기동하고 나면 USB 메모리를 꼽았다 뺐다 하는 과정이 매번 필요했고, 무엇보다 이 과정에 타이밍을 살짝 맞춰야 했는데, 이제 USB 메모리 없이 + 타이밍을 맞추지 않아도 되는 방법이 있어, 필요한 부품을 수개월 전 알리에서 주문해 놓고 이번 주말에 시간이 나 용량이 부족한 하드도 중고나라에서 얻어온 2TB로 교체하고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미 웹상에 게시된 정보가 많아 제가 참고한 링크들만 남깁니다.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1769751
하드 드라이브 교체는 아주 쉽습니다.
이번에는 위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https://savetory.tistory.com/101
USB를 사용한 커펌은 위의 바로가기를 참고하였습니다.
다른 것은 상관없는데, 원문의 설명이 안 맞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위 부분에서 exfathax USB를 사용하라는 부분은 위의 글에서는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없습니다.
같은 글에 Win32 Disk Imager라는 프로그램을 내려받는 주소가 뜬금없이 있는데, 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Win32 Disk Imager는 RS-97이나 RG-351V 등등 고전 게임기나 커펌을 사용하다 보면 한 번씩 쓸 일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로 소장해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https://qpfmxh.tistory.com/11?category=969672
EmulationStation을 설치하면 훌륭한 고전게임기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소액의 지출이 발생하지만, 위의 방법을 적용하면 큰 불편함 없이 HEN을 먹일 수 있게 됩니다.
기기 재기동 후 플스 본체에 다가가 USB를 빼고, 꼽고 하는 불편함이 없어지는 것이 아주 편합니다.
다만 참고하실 부분은... 위의 방식도 결국 USB 포트를 하나 점유하게 되는 것인데, 남는 USB 포트에 다른 배선이 물려 있으면 정상적으로 커펌이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기기 구동 후 커펌 작업 시에는 위의 단 하나의 USB만 기기에 삽입해 두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옆의 USB에 아무것도 없이 선만 꼽아두어도 메모리 부족이라는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23년 2월 경 다시 확인해보니 알리에 PS4 커펌용으로 신규 ESP32 PCB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것들이 보기는 더 예쁘네요.
최저가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pyg9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