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남

미성년자 용돈관리용으로 사용해본 카카오뱅크 mini 초간단 리뷰

허리띠를졸라매자 2023. 12. 4. 13:23
반응형

미성년자인 딸아이에게 돈을 쓰는 재미와 모으는 재미, 그리고 경제관념을 알려주기 위해 용돈을 주기 시작한 지 일 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아이가 적응한 것 같아 불편한 현금 대신 미성년자도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미니 카드를 만들어 준 후기를 간략하게 남깁니다.

 

 

 

카카오뱅크 미니는 현재는 만 7살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입자체는 아주 간단했으며 일반적인 은행처럼 입출금 내역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입출금내역에 간단한 메모도 기록할 수 있으며, 아무래도 미성년자를 타깃으로 한 상품이라 그런지 '용돈요청'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마지막 사진처럼 배경과 문구를 지정하여 용돈을 요청할 수 있는데, 라이언 하나 팔아서 주가조작하는 카카오답게 귀엽긴 합니다.

 

 

역시나 미성년자인 학생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이라 그런지 급식들에게 특화된 시간표와 급식메뉴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만 12세 이상만 발급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와 달리 카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얘기인즉슨... 상품에 뱅크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카드는 체크카드가 아닌 선불전자지급수단입니다.

 

 

그래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로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번외로 카드가 귀여워서 아이가 아주 좋아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 비스무리한 26일 저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타깃이 저연령층이니 26주를 적금하는 것은 어려워 저렇게 잡은 것 같은데...

이 잔액 역시 실제의 예금이 아닌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잔액일 뿐이라 카카오뱅크와는 달리 이자를 제공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보상은 '귀여운 스탬프'와 '보너스 캐시'입니다.

이자를 지급할 수 없으니 보너스 캐시라는 명목으로 리워드를 주는 것 같습니다만, 카카오니 금액이야 뭐 안 봐도 쥐똥만 할 것 같습니다.

 

 

mini는 아래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1. 카카오뱅크로의 이체 수수료
2. 다른 은행으로의 이체 수수료
3. 자동화기기(모든 은행, 편의점 등) 입/출금 수수료

※ 수수료는 카카오뱅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 모바일앱 등을 통해 안내해드립니다.

 

요즘은 체크카드라 하여도 무실적으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카드들이 있는데, 이 카드는 그런 혜택이 전무합니다.

다만 지금은 아이의 입장에서 현금과 카드의 과도기인지라 입출금이 필요할 수가 있겠고 이럴 때 ATM 수수료가 무료인 점은 좋아 보입니다.

 

 

기타사항
· mini는 1인당 1개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가 개설 신청하는 경우, 유효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합니다.
·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 중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유효하게 확인되지 않는 경우, 카카오뱅크는 mini를 해지하거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ATM을 통한 출금(스마트출금 포함)은 만 13세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ATM을 이용한 출금 기능은 만 13세부터 이용가능하여 사실상 체크카드와 거의 다를 바가 없으나 입금이라도 되는 것은 다행입니다.

 

 

 

토스 유스카드라고 거의 비슷한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유스카드는 카드가 못생겼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