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는 이제 곧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고 둘째는 곧 초등학교에 입학합니다.
요즘 초딩들은 아이폰을 쓴다길래... 첫째도 기기를 아이폰으로 바꾸어주기로 하고 중고로 두 개의 아이폰을 구해왔습니다.
아이들은 이미 구글 계정을 만들어 사용 중인데 구글 계정을 만들 때와는 달리 사람을 엄청 짜증 나게 하는 미성년자의 애플계정 생성 후기를 남깁니다.
설명은 아이폰의 모바일 화면 기준입니다.
아이들의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가족관리자가 될 부모 계정이 먼저 필요합니다.
지금은 iOS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제가 사용하던 애플 아이디가 있어, 아이에게 줄 기기에 제 APPLE ID로 먼저 로그인을 해주었습니다.
이후 '설정 > 애플 아이디 > 가족 공유' 순서로 진입합니다.
가족 공유에 진입하면 왼쪽 사진과 같이 우상단에 보이는 추가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이후 가운데 갈무리처럼 자녀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데... 아이의 정보를 입력하고는 마지막 사진처럼 부모가 성인임을 인증하여야 합니다.
이어지는 성인인증은 위의 갈무리와 같이 카드로 진행이 가능한데 국내전용 카드나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 모두 오류가 나면서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정말 짜증이 밀려왔습니다...
다시 설정의 애플 아이디로 돌아가 '결제 및 배송' 항목으로 진입하여 '지불 방법 추가'를 진행합니다.
카카오페이도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카카오페이를 설치하여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기에 카카오톡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 기기는 제가 쓸 기기가 아닌데 굳이 데이터를 날려가면서 까지 카카오톡을 2번이나 재설치하는 것은 번거롭습니다.
다음으로 휴대폰 결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이게 또 메이저 3개의 통신사만 지원하고 알뜰폰 통신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알뜰폰 사용자인 저는 이것도 불가능합니다.
이제 마지막 남은 결제수단은 PAYCO 뿐입니다.
결제수단에 페이코를 추가하고 다시 돌아가 미성년자 계정의 생성을 시도해 봅니다.
부모 동의 화면에서 다시 '신용/직불 카드'를 선택하면 카드 추가가 아닌 바로 위에서 등록한 페이코 아이디가 보입니다.
지시대로 확인 코드를 받아 입력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일사천리로 가입이 진행되었습니다.
몇 가지 짜증 나는 부분이 있었는데... 애플 아이디에 결제수단을 추가하는 것은 상기한 4가지 방법이 있었으나, 애플 아이디에 결제 수단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아이의 계정을 생성하려 하면 카드인증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카드 인증은 한국에서는 국내카드, 해외결제 카드를 막론하고 막혀 있습니다.
이럴 것이라면 저 과정에서 카드가 아닌 다른 결제 수단의 안내를 할 것이지 애플 정도 되는 회사가 이게 뭐 하는 짓인가 싶습니다.
또한 알뜰폰의 휴대폰 결제 문제도 그런데... 알뜰폰 통신사도 다른 곳에서 일반적인 휴대폰 결제는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실패화면에서 계속해서 실패하는 원인을 명확히 알려주지 않습니다.
저는 전자제품을 다루는 게 익숙한 사람이며 iOS나 안드로이드가 어느 기기를 사용하여도 별 불편 없이 활용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저 같은 사람도 이렇게 고생을 했는데 익숙지 않은 부모라면 얼마나 더 고생을 했을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거지 같은 과정이 도움이 되실까 하여 글을 게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