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405V에 감마 OS를 설치한 후 갈릭 OS도 설치해 보았습니다.
감마 OS와 달리 부트로더를 잠금해제할 필요도 없으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이 장점입니다.
설치방법은 감마 OS 보다는 아주 간단하며 외장메모리가 필요합니다.
GarlicOS 2.0.1 (Public Alpha) | Patreon
참조한 원문은 위의 바로가기에 있습니다.
Release v1.0.0 · GarlicOS/bootloader_anbernic_rg405 · GitHub
부트로더 파일을 내려받기 위해 위의 바로가기를 방문합니다.
Assets 부분에서 'Installer.apk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Release GarlicOS v2.0.1 · GarlicOS/buildroot · GitHub
여기를 방문하여 'aarch64-rootfs.7z' 파일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rootfs.f2fs 파일이 나옵니다.
raw.githubusercontent.com/GarlicOS/init_template/main/init
위의 바로가기를 방문합니다.
위와 같이 텍스트 화면이 나타나면 배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줍니다.
저장된 파일에서 F2 키를 눌러 확장자가 없는 'init'으로 파일명을 변경해 줍니다.
microSD 카드를 PC에 연결하여 'exFAT' 형식으로 포맷해 줍니다.
외장 메모리의 최상단에 'boot'라는 이름의 폴더를 생성한 후 위에서 구해온 'rootfs.f2fs, init' 파일을 넣어줍니다.
가장 먼저 내려받은 'Installer.apk' 파일도 적당한 곳에 넣어준 후 외장 메모리를 게임기 본체에 삽입하여 줍니다.
게임기 본체에서 'Installer.apk' 파일을 설치해 준 후 생기는 'RG405 SDCard Boot Enabler'앱을 실행해 줍니다.
최초 실행하면 위와 같이 부트로더를 설치하게 되며 'Done!'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이후 재실행해주면 순정 부트로더로 복구됩니다.
부팅을 위해서는 기기가 꺼진 상태에서 전원키를 누른 후 1~2초 후에 '홈/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고 하는데... 이게 아주 어렵습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홈 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후면의 팬이 돌기 시작하는 순간 '홈/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면 거의 100% 진입에 성공하게 되며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조금 더 리눅스 게임기 같은 디자인이긴 한데... 감마 OS에 비해 얻는 장점은 순정을 유지한 상태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면 딱히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