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잘 사용하고 있는 로지텍 G304의 왼쪽 단추가 더블클릭이 되기 시작합니다.
예전에는 스위치만 사서 따로 납땜을 해서 고쳤나 본데... 저는 납땜에 워낙 똥손이기도 하고 납땜 시 높이를 잘 맞춰야 하는 어려움이 있나 봅니다.
알리에서 앗쎄이(ASSY)로 파는 버튼들이 있어 자가수리한 후기를 남깁니다.
먼저 배터리 커버를 분리하고 배터리를 꺼내준 후 마우스를 뒤집어 슬라이딩 패드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잘 떼어낸다 하여도 재사용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알리에서 패드 부분을 같이 주문하였습니다.
이후 우측 사진에 보이는 나사 4개를 풀어주면 상판과 하판이 분리됩니다.
하판과 연결된 커넥터 두 개를 수직방향으로 밀어 탈거하고 난 후, 상판을 보면 우측 사진과 같이 케이블이 안에서 따로 놀지 않도록 돌기 부분에 걸쳐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버릴 케이블이니 탈거해 줍니다.
이후 사진상의 나사 7개를 풀어주면 상판의 배터리가 거치되는 부분과 클릭되는 버튼의 덮개 부분을 탈거할 수 있습니다.
나사의 규격이 모두 동일하지 않으니 조립 시 위치를 헷갈리지 않도록 나사를 잘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버튼 부분의 덮개는 왼쪽 사진과 같이 살짝 걸리는 구조이며 뒷면에서 보면 넓은 판이 자리를 잡아 해당 버튼을 지지하고 있으니 분해 조립 시 사진을 참고하여 구조를 이해하고 작업하시는 것이 덮개 부분의 파손을 막을 수 있습니다.
덮개와 걸리는 걸쇠 부분은 나사를 두 개 풀면 분리가 됩니다.
이후 스위치 부분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4개 풀어주면 됩니다.
스위치의 분리가 가능해지며,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k9i1YW
스위치의 경우 위의 바로가기에서 'A4' 옵션으로 구매하였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oUPbMO
마우스 스케이트는 위의 바로가기에서 주문하였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pf9Le2
사실 수개월 전에 한번 고쳤었는데 글을 지금에야 쓰는 이유는...
이게 알리에서 파는 G304용 스위치들 중에서 저가인 것들은 스위치마다 개별 설명이 부족합니다.
일전에는 가격만 보고 위의 바로가기에서 저렴한 불투명 갈색 스위치를 구매하였는데... 이게 무소음 스위치라 클릭감을 좋아하는 저는 도저히 사용을 할 수 없어 위의 바로가기의 제품으로 다시 주문하여 수리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