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OS라 EmulationStation으로 구동되는 R36S 실기를 테스트 기기로 하여 RetroArch의 Dosbox Pure 코어를 통해 도스 게임을 돌리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블로그를 방문하여 두기의 게임런처를 내려받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두기의 고전게임 시즌 2 :: 두기의 고전게임 시즌 2 (tistory.com)
압축을 푼 두기런처의 폴더에서 'DGGL'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두기의 고전 게임 블로그에서 내려받고 싶은 게임의 게시물을 선택한 후,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서 해당 블로그글 주소를 복사합니다.
게임런처에서 '게임추가 드롭박스' 단추를 누른 후 열리는 창에서 위에서 복사한 블로그 주소를 붙여 넣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게임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은 게임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압축 메뉴 → 압축 해제 (실행용)'을 선택하면 내려받은 게임의 압축이 풀립니다.
다시 게임 목록에서 '폴더 메뉴 → 폴더 열기'를 실행하면 게임이 들어있는 폴더가 열립니다.
해당 폴더를 Dosbox Pure 코어로 구동되는 롬파일 폴더에 넣고 구동하면 게임이 구동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게임을 넣다 보면 너무 많은 폴더와 파일 구조가 보기 싫을 수가 있습니다.
이 글을 게시하게 된 이유는 이 부분 때문인데, 이런 경우 게임폴더를 ZIP 파일 형식으로 압축한 후 확장자를 'dosz'로 변경하면 해당 파일을 롬파일로 인식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폴더구조에서 도스 게임을 구동하면 매번 여러 개의 *.bat 파일이나 *.exe 파일 중 게임을 구동하는 파일을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dosz 형식의 파일을 구동하여도 기본적으로는 동일한데... 항상 같은 명령 프롬프트로 게임을 실행하는 도스 게임에서, 게임을 실행하는 배치파일이나 실행파일에 키보드 커서를 두고, D패드의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키를 누른 후 게임을 구동하면, 우측 갈무리와 같이 자동 실행이 활성화되고, 이후로는 보통의 고전게임기용 롬파일처럼 해당 dosz 파일만 선택하면 실행파일이 자동으로 구동됩니다.
도스 게임이 구동되면 L3(왼쪽 아날로그 스틱 누르기) 버튼을 누르면 위 스크린샷처럼 PAD MAPPPER라는 가상 키보드 창이 열립니다.
키보드 우상단의 'PAD MAPPER' 부분에 커서를 이동하여 ABXY 버튼 중 하나를 누르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PAD MAPPER 설정에서 개별 키를 할당할 수도 있고, Preset 라인에서 왼쪽 아날로그 스틱을 마우스로 쓴다거나 하는 등의 사전 설정된 프로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즐겜 하시기 바랍니다. (๑•́ ₃ •̀๑)
두기런처 윈도우 게임을 위한 레트로아크 윈도우 설정 법 : 네이버 카페 (naver.com)
RetroArch 윈도우98을 이용하여 두기런처 게임 실행해 보기 (feat. 파랜드 택틱스 1편) : 네이버 카페 (naver.com)
https://cafe.naver.com/moopung/206910
윈도우즈 게임의 실행은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C2wlPG
https://s.click.aliexpress.com/e/_oDrD8ck
https://s.click.aliexpress.com/e/_oF5PJM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