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저렴이 컨트롤러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가성비 좋은 저렴한 알리발 게임스틱 BSP-Y02 초간단 사용기 및 사용설명서 (tistory.com)
일전에 BSP-Y02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해당 제품의 문제는 스틱의 텐션이 너무 강하고 버튼감이 꽤나 아쉽다는 점입니다.
이 버튼감은 스위치의 부품 같은 문제가 아닌 플라스틱 버튼의 사출 형태의 문제인지라 대책 마련이 쉽진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위의 제품은 여전히 가성비가 훌륭한데...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스위치를 포함하여 아주 많다는 점입니다.
위의 제품을 구매하기 전 구매를 고민했던 제품은 지금 소개하는 데이터개구리사의 Y3 Arcade Stick이었는데 얼마 전 알리 할인 행사 때 구매해 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연결방식이 2.4Ghz 동글만을 사용할 수 있어 연결가능한 기기가 안드로이드 기기와 PC, 게임스틱등으로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럼에도 의미가 있는 것은 기기 두대를 구매하는 가격이 위의 BSP-Y02 한대를 구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BSP-Y02가 20불 정도면 저렴한 가격인데 반해 이 제품은 두 개를 구매하는 가격이 싸게 풀릴 땐 15불 선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잃는 것은 스위치나 플스 등 콘솔기기에 연결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터보기능이나 매크로 같은 부가 기능이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알리답게 박스는 위와 같은 상태로 배송을 받았습니다.
본품이 성한 것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으며, 특이하게 박스 손잡이를 만드는 자재까지 구성품에 들어 있어 걸레짝처럼 너덜거리는 박스를 조립해 보았습니다.
분리되어 배송온 스틱 부분을 조립하여야 하는데, BSP-Y02와 마찬가지로 하단에는 조립 시 스틱이 헛돌지 않게 하는 홈은 있으나 해당 홈을 잡아주는 공구는 따로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의외로 스틱이 배송 전 오염이나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덮개가 있었고 스틱은 8각입니다.
스틱의 탄성은 적당하여 위의 텐션이 너무 강한 BSY-Y02 보다는 좋은 느낌입니다.
조립된 모습은 위와 같은데, 스틱의 텐션은 적당하며, BSP-Y02에 비하면 황홀할 정도의 버튼감입니다.
우측의 사진은 BSP-Y02 관련 이전 게시글에 올렸던 사진인데 버튼부에 저렇게 파여있는 부분이 있어 버튼 입력 시 걸리는 경우가 있어 버튼감이 좋지 않았던 것이고... 이렇게 비교해 보면 버튼의 문제나 마감의 싼티의 차이가 쉽게 비교가 됩니다.
확실히 저렴한 Y3가 저렴한 티가 납니다.
하나 더 아쉬운 점은 충전식이 아니라는 것인데... 컨트롤러 구동을 위해 AA 배터리 3개를 사용하며 전원을 아끼기 위해 위와 같이 별도의 전원을 켜고 끄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이게 쓸모가 있는 기기인가 생각이 될 수도 있겠는데 BSP-Y02의 불편한 스틱과 버튼감보다는 스틱 및 버튼감이 훨씬 낫습니다.
TV에 꽂아 쓰는 무선 월광보합, AMPOWN GD20 게임스틱 구매기 (tistory.com)
저는 이 제품을 TV에 연결하는 위와 같은 게임스틱에 연결해 사용하려고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구매한 GD20을 비롯하여 알리발 게임스틱들은 위와 같은 구형 듀얼쇼크 형태의 디자인의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아주 별로입니다.
또한 TV스틱을 이용한 게임기는 아무래도 TV 출력이다 보니 마메나 FBNeo 같은 아케이드 - 오락실 - 게임에 손이 많이 가게 되는데, 이렇게 아케이드 스틱을 추가해 주면 한 때 꽤나 유행했던 무선 월광보합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하겠다 싶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TV스틱이야 EmulationStation 기반이라 게임을 추가하고 맘에 들게 바꾸고 하는 것은 월광보합류보다 훨씬 쉬우니까요.
한 가지 의외였던 점은 이 제품은 설명서에 한글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opOF1Ge
이제 다시 가성비로 돌아가 생각해 보자면, 저는 아케이드 스틱 두 개를 $15 정도의 가격에 구매했고 GD20 게임스틱도 $22불 정도에 구매하여 위 구성을 갖추기 위해 지출한 비용이 $37불 정도 되니 그리 저렴한 느낌은 아닙니다.
그런데 위의 바로가기의 제품은 현재 $20이 약간 안 되는 가격에 조이스틱 두 개와 TV 출력이 가능한 게임스틱을 판매하고 있으니, 아케이드 스틱 두 개를 $15에 구매한다고 생각하면 TV에 꼽아 쓰는 게임스틱을 본체만 5불 정도의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되어 가성비가 떡상을 해버립니다.
다만, 해당 게임스틱의 성능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