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의 SORENTO MQ4를 계약하였습니다.
짠돌이인지라 가성비를 뽑으려고 트림이나 옵션등 고민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올려봅니다.
깡통, 프레스티지
현재 깡통이 3,929만 원부터 시작인데 곧 2025년형으로 연식변경이라 지금 계약하시면 구매가는 조금 더 오르십니다.
다행히 연식변경 시 외관은 달라지지 않으니 현재 기준 대기 7~8개월을 고려하면 빠르게 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차다 보니 눈여겨 볼만한 기본 사양에 형광펜을 칠해보았습니다.
전방충돌방지나 차선유지는 기본사양입니다.
내비게이션도 기본사양이라 크루즈 컨트롤에 고속도로 상황도 반영해 줍니다.
기본사양인 네비는 다행히 클러스터와 다르게 12.3인치이고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하며, F/L 되면서 무선 연결도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라이트도 기본사양이며 심지어 LED인데... 함정은 깜빡이가 LED가 아닙니다.
차라리 데이라이트를 빼고 깜빡이를 LED로 해주던가... 옵션질에 미쳐 정신줄을 깜빡 놨나 봅니다.
계기판에 정보를 표시하는 클러스터는 4.2인치라고 나오니 요즘 차 같은 멋들어진 계기판은 아닙니다.
통풍시트 및 2열 폴딩과 리클라이닝도 기본사양이라 좋습니다.
핸따, 엉뜨, 엉시, 버튼시동이 깡통에도 다 들어있습니다.
후술 하겠지만 공기청정시스템도 있으며, USB 단자가 전면에 두 개, 전면 시트 뒤에 각 하나씩 총 4개로 장거리 운행 시 아이들이 충전은 편하게 하겠습니다.
습기제거와 와이퍼는 자동이라 성에가 끼면 제거하고, 비가 오면 와이퍼가 움직입니다.
에어컨에 냄새나지 말라고 주차 전 미리 에어컨을 끄지 않아도 시동을 끈 후 알아서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기능도 들어가 있어 냄새 걱정 없이 차에서 내릴 때까지 시원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기능은 터널등에 진입할 때 외기순환으로 해 둔 공조기를 자동으로 내기순환으로 돌려주는 등의 기능입니다.
가격이 있는 차량이다 보니 깡통도 이렇게 기능은 많은데 그래도 영 아쉬운 점이라면 트렁크를 자동으로 여는 기능이 빠져 있으며, 방향지시등이 LED가 아니라는 점, 루프랙이 없다는 점과 전방 충돌방지보다 유용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없다는 정도로 보입니다.
바로 위의 상위 등급과 비교했을 때 루프랙도 없으며, 서라운드 뷰 모니터도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캠핑을 하게 된다면 220V 인버터가 없는 것도 아쉽습니다.
노블레스
위에서 언급한 아쉬운 부분들은 바로 위의 트림인 노블레스 등급으로 가면 거의 다 해결됩니다.
외장에 새틴 크롬 프런트/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들어가 범퍼가 밋밋하면 깡통인 것을 누구나 알 수 있게 차별화를 한 모습이 보입니다.
노블레스부터 클러스터가 12.3인치가 되며, 이로 인해 네비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핸들가죽도 투톤으로 고급지게 바뀌고, 필름 내장재도 변경되고 도어트림에 가죽이 들어가 조금 더 고급진 느낌을 줍니다.
스마트 파워테일 게이트 기능 지원으로 근접 시 자동으로 트렁크가 열립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닫힙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가 여기서부터 들어가는데... 깡통은 옵션을 추가하더라도 서라운드 뷰는 적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 가지 옵션추가로도 해결이 안 되는 것은 차키로 주차를 할 수 있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입니다.
서라운드 뷰와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20V 인버터 등은 옵션 추가로도 해결이 안 되고,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가 노블레스 등급부터 들어가니 250만 원을 더 쓰고 깡통보다는 노블레스 등급을 사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시그니처와 그래비티
시그니처와 그래비티에 추가되는 옵션들은 대부분 디자인이 변경되는 옵션입니다.
기능적인 면만 보자면 노블레스에서 멈추는 것이 가성비가 제일 좋아 보입니다.
기능적인 면에서 노블레스보다 좋은 것은 2열 이중접합 차음 유리와 전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인데...
스티어링 휠의 경우 한번 자리를 잡으면 위치 변경이 흔한 일은 아니므로 굳이 전동이 아니어도 큰 불편함은 없겠습니다.
아쉬운 점은... 앰비언트 라이트가 시그니처 등급부터 들어가니 노블레스 등급을 구매하여 앰비언트 라이트는 사설에서 작업하는 것이 가성비가 있겠습니다.
겨우 외관에 이 정도 돈을 더 태우려면 더 상위 차종을 가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옵션
전체 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4륜구동 옵션은 도로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터레인 모드가 들어가며 연비를 조금 손해 보게 됩니다.
6, 7인승 옵션은 3열에도 에어컨이 추가되며 컵홀더와 USB 단자도 추가됩니다.
3열의 시트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차박을 생각하면 컵홀더와 USB 단자는 좋아 보입니다.
물론 수납공간을 조금 포기해야 하는 문제는 있습니다.
MQ4 옵션장난질 중 제일 맘에 안 드는 부분인 ㅡㅡ 깜빡이가 LED가 아닌 부분은 스타일 옵션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옵션은 외관 관련된 옵션인데... 그래서 그런지 선택옵션 2위인 옵션입니다.
이걸로 문제의 깜빡이가 해결됩니다.
휠도 인치 업되고 하는데... 저는 깜빡이만 위 사진 같은 몰골이 아니었다면 넣지 않았을 옵션입니다.
깡통의 깜빡이는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한 느낌입니다...
깡통의 경우 스타일 옵션을 넣으면 루프랙도 생기니 얻는 점이 더 있습니다.
컴포트 옵션은 고급진 옵션으로 하위 트림은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이 옵션에서 눈에 띄는 점은 1열에 파워 레그서포트 기능이 들어가는 것과 운전석에 스트레칭 기능이 들어가는 것인데... 장거리 운전이 많다면 좋겠습니다만, 장거리를 운전석에 앉는 저희 같은 서민에겐 사치스럽습니다...
12.3인치 클러스터 옵션으로 깡통에서도 계기판을 멋들어지게 바꿀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서라운드 뷰 얘기는 없는 것으로 보면... 적용이 안 되는 느낌이니 역시 노블레스가 낫겠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는 인기순위 1위인 옵션이니 무조건 넣으시면 됩니다.
안전 관련 옵션은 사고 한 번만 안 나도 본전을 뽑는 겁니다.
저는 HUD+빌트인 캠 2도 선택하였는데... HUD라는 녀석은... 없으면 몰라도 맛을 알고 나면 포기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오죽하면 11년식 아반떼 MD나 09년식 뉴모닝에도 싸구려 HUD를 달아서 사용 중입니다.
HUD의 강점은 속도나 네비등의 정보를 확인할 때 전방에서 시야를 놓치게 되는 순간을 줄여주게 되는 것으로 간지가 아닌 안전을 위한 옵션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게 좀 아쉬운 점은 빌트인 캠 2와 묶여서 판매되는지라 사설 블랙박스의 가격에 비하면 비싸다는 느낌은 있지만... HUD 옵션 추가에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 추가되니 초행길에서는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초 견적 시에는 스타일 옵션을 빼고 스마트 커넥트를 넣었었습니다.
휴대전화로 문을 열고 지문인식으로 시동을 거니 차키가 없어도 되고, 그럼 저처럼 지가 도라에몽인 줄 알고 모든 것을 주머니에 다 때려 박고 다니는 남자들은 차키를 분실할 우려도 줄고 주머니도 가벼워 편리하겠다 생각을 했습니다.
문제는... 차키가 없으면 포기해야 하는 기능 중에는 원격 주차나,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있다는 점입니다.
결국 이러나저러나 차키는 들고 다닐 것 같아 최종적으로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포기하고 조금 더 보태 납득할 수 없는 깜빡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일 옵션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스피커는 뭐... 감성이고 고가가 아니니 취향대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어려서는 하늘 보는 것을 좋아했고, 늙어서는 바다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선루프에 대한 로망이 있어 선루프도 추가해 주었습니다.
포기하기에는 위 사진들에서 확인되듯 선루프의 물리적인 크기가 아주 큽니다.
다만 프레스티지는 선루프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스타일 옵션도 강제가 되어 옵션가가 체감상 두 배가 되니 옵션 없이 깡통으로 구매하시는 경우 포기를 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추가로 이런 옵션들도 있는데. 공기청정기능은 기본 사양에 있으니 추가로 공기청정기가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창문이 닫힌 상태에서는 미세먼지는 에어컨 필터가 거르기도 하고요.
사이드 스텝은 사제보다 조금 비싼 감이 있지만... 저는 순정 부품을 선호하는 사람이라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러기지 패키지가 참 애매한데... 44만 원을 주고 테일게이트 램프를 구매하는 느낌이라 포기하였습니다.
어차피 부품이 있으니 DIY 하는 분들이 나오시겠죠.
결국 저는 하이브리드 2WD 노블레스 트림에 HUD+빌트인캠 2, 드라이브와이즈 , 선루프, 스타일 / 사이드 스텝 옵션으로 계약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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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식 MQ4 F/L 하이브리드 등급별 변경사항 및 가격인상 내역 (tistory.com)
2025년식 MQ4 F/L 하이브리드 등급별 변경사항 및 가격인상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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