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식 뉴모닝이 시동이 안 걸리고 엔진경고등도 들어옵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인지라 배터리가 방전된 것이면 다행이고, 알터네이터가 고장 난 것이면 수리비가 조금 더 들겠습니다.
배터리의 문제라면 자가로 교환하는 것이 쉬우니 고장부위가 어디인지부터 확인하기로 합니다.
점프선을 연결하여 시동을 걸고 송풍기 및 등화류등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를 최대로 가동한 상태에서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합니다.
발전기가 문제라면 발전이 되지 않으므로 곧 시동이 꺼져야 하는데 수분 간 지켜보아도 시동이 유지되는 것을 보니 배터리가 문제인 듯합니다.
배터리의 제조일자를 확인해 보니 19년식으로 교체할 시기가 한참 지났습니다.
점프를 하여 시동을 걸고 한참을 충전해 보아도 시동을 끈 후 다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것으로 보아 배터리의 수명이 다한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09년식 뉴모닝 SA의 순정 배터리 규격은 40AL입니다.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신품 배터리를 수령하였습니다.
배터리를 자가교환용으로 보내주는 업체의 경우 교체 공구도 같이 보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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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챙겨서 주차장으로 나갑니다.
운전석 왼쪽 무릎 쪽을 보면 본넷을 열 수 있는 레버가 있습니다.
해당 레버를 당겨준 후 본네트로 가 기아 로고 좌측 상단에 손을 넣어보면 보닛을 열 수 있는 걸쇠가 있습니다.
배터리 단자의 탈거는 언제나 - 극부터 탈거합니다.
커버가 덮여있지 않은 단자가 음극 단자로 10mm 너트를 좀 풀어준 후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고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목장갑등으로 전극을 감싸줍니다.
+ 단자를 가리고 있는 덮개를 열고 마찬가지로 10mm 너트를 풀어 단자를 탈거합니다.
배터리를 고정하고 있는 브래킷을 탈거하여야 합니다.
왼쪽 사진의 주황색 부분을 보면 10mm인가 12mm인가 하는 볼트가 있습니다.
배터리 구매 시 대여를 해주는 길이가 긴 T 복스를 이용하여 풀어줍니다.
브래킷을 탈거하고 나면 배터리를 들어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경우 배송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숨구멍이 청테이프등으로 막혀있습니다.
신품의 숨구멍을 막고 있는 청테이프등을 제거해 주고 반납을 해야 하는 구품 배터리의 숨구멍을 막아줍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배터리의 경우에는 구품배터리 반납 조건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구품의 배터리를 다시 포장하여 반납하셔야 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며, 배터리를 교환하고 나니 시동도 잘 걸리고 라이트의 밝기도 아주 밝아졌습니다.
엔진경고등의 원인을 알아보고자 알리발 2천 원짜리 진단기를 꽂아보니 저전압 경고등이었습니다.
배터리 교체 후 해당 경고를 소거하고 나니 이제 다시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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