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위치

에뮤낸드 커펌 스위치에서 외장메모리 용량 확장시 데이터 이전하기

허리띠를졸라매자 2021. 8. 30. 10:23
반응형

 

저는 커펌된 스위치에 256GB microsd 메모리를 사용 중이었습니다. 요즘 게임들 용량이 워낙 크다 보니 용량의 압박을 느껴 512GB microsd로 외장 메모리를 변경하면서, 기존의 데이터를 날리지 않고 이전한 경험을 기록합니다.

 

작업은 PC에서 하며, 기존 microsd의 용량+30GB 정도의 용량이 백업용으로 PC에 필요합니다.

 

먼저 커펌 스위치에서 emuMMC(에뮤낸드)를 사용 중이라면 숨겨진 파티션이 있기에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것만으로는 데이터가 제대로 이전되지 않습니다. 에뮤낸드 상태에서는 저장 데이터 등이 숨겨진 파티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 생각했던 것은 RS-97이나 RG-351P 같은 에뮬레이터 기기들에서 펌웨어 교체 작업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에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었으나, 스위치의 현상태를 통째로 PC에 백업해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기존 스위치 이미지 백업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files/latest/download

여기에서 Win32 Disk Imager를 내려받습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Image File에서 백업될 이미지의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확장자도 입력하셔야 확장자가 같이 지정됩니다.

우측의 Device에서는 스위치의 외장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현재는 백업되어 있는 이미지가 없어 Read 버튼만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Read 버튼을 눌러 백업을 실행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진행 바가 올라가며 백업이 됩니다.

외장 메모리의 용량에 따라 백업 시간은 수시간씩 걸릴 수 있습니다.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백업한 위치로 가보면 지정된 백업 파일이 생겨있습니다.

백업은 제대로 되었지만, 이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해당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복원하는 경우 파티션이 기존의 용량처럼 256GB로 설정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숨겨지지 않은 SD카드 영역의 용량을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장하면 될 거라 생각했지만...

 

 

배열이 커펌 스위치의 에뮤낸드 작업 시 생성된 것과 반대의 배열로 되어 있어... SD카드 영역이 에뮤낸드 영역에 가로막혀 용량 확장이 불가하여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만, 위의 백업은 추후 복구 과정에서 사용합니다.

 

 

 

에뮤낸드 백업

 

메모리 용량을 업그레이드하는 상황이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메모리는 용량이 거의 가득 찼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존의 메모리를 다시 스위치에 삽입합니다.  게임은 다시 설치하면 되니, 에뮤낸드 데이터를 백업할 30GB 이상의 용량이 확보될 만큼 일부 게임을 지워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재설치하여 게임을 즐겨야 하니 저장 데이터는 같이 지우지 않습니다.

 

용량이 확보되고 나면 RCM로더 등을 이용하며 Payload를 주입하여 Hekate로 진입합니다.

 

 

hekate로 진입하면, Tools 메뉴로 들어가 Backup eMMC를 선택합니다.

 

 

아랫부분의 'SD emuMMC Raw Partition'이 기본값으로 OFF로 되어있습니다. 'OFF' 부분을 터치하면 ON으로 바뀝니다.

ON 해두어야 에뮤낸드가 백업됩니다.

 

이후 'SD emuMMC BOOT0 & BOOT1', 'SD emuMMC RAW GPP'를 순차적으로 실행하여 에뮤낸드를 백업합니다.

백업된 데이터는 스위치의 외장 메모리의 'backup' 폴더에 저장됩니다.

 

 

 

새 메모리카드로 데이터 복원

 

이제 이 'backup' 폴더를 PC에 복사하고, 데이터를 이전할 용량이 큰 메모리를 스위치에 삽입하여 다시 에뮤 낸드를 생성합니다.

우리는 기존에 에뮤낸드 사용자이므로 에뮤낸드 생성 방법은 알고 있다 생각하겠습니다.

까먹었다면 여기를 방문해 오랜만에 복습합니다.

 

hekate에서 파티션 작업 후 에뮤낸드 생성까지 마친 후에 새 외장 메모리를 분리하여 PC에 연결합니다.

먼저 백업해둔 외장 메모리 데이터와 에뮤낸드 'backup' 폴더를 새 외장 메모리에 복사해줍니다.

최초 백업분보다 에뮤낸드 백업 용량 30GB만큼 용량이 더 필요합니다.

 

에뮤낸드는 그냥 복사하면 되는데, 먼저 백업해둔 데이터는 파티션 문제로 인해 이미지 파일을 쓸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위에서 백업해둔 이미지 파일을 읽기 위해 여기를 방문해 OSFMount를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설치 후 실행하여 'File > Mount new virtual disk...'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위에서 백업해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Mount entire image as virtual disk'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Mount'를 눌러 백업 이미지를 탑재합니다.

 

 

백업해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이제 내 컴퓨터에 들어가면 백업된 기존 스위치 메모리카드가 디스크 드라이브로 탑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복사한 기존의 SD카드 이미지 백업본의 모든 파일을 새로 사용할 SD카드로 복사합니다. 용량에 따라 시간이 꽤 걸리기도 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기존의 자료와 'backup' 폴더가 추가로 복사된 새로 사용할 SD카드를 스위치에 삽입 후 다시 hekate로 부팅합니다. 위의 에뮤낸드 백업과 마찬가지로 hekate의 'Tools > Restore eMMC' 메뉴로 들어갑니다.

 

백업 시와 동일하게 아랫부분의 'SD emuMMC Raw Partition'을 터치하여 ON으로 바꾼 후 'SD emuMMC BOOT0 & BOOT1', 'SD emuMMC RAW GPP'를 순차적으로 실행하여 에뮤낸드를 복원합니다.

 

 

중간에 어느 지점에서 꼬이더라도 최초에 백업해둔 이미지만 복원하여 적용하면 용량 확장은 실패하더라도 기존 데이터는 살릴 수 있습니다. 제 경우 256GB SD카드에서 512GB SD카드로 변경하였는데, 256GB SD카드의 데이터를 복사하려고 리더기에 삽입하는 순간 SD카드가 돌연사하였습니다. 다행히 백업된 이미지로 복원하여 모든 데이터를 살렸습니다.

 

이제 에뮤낸드로 진입하여 게임을 다시 즐기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