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펌이 되어있어야만 구동이 가능합니다.
커펌된 스위치는 레트로아크를 이용해 훌륭한 에뮬 머신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펌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사용하여 큰 문제가 없었으나 블루투스 이어폰 지원 때문에 13.0.0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고 난 후 레트로아크가 실행되지 않아 방법을 찾아 올립니다.
https://www.retroarch.com/?page=platforms
위의 바로가기를 방문해 레트로아크를 내려받습니다.
스위치 항목으로 찾아내려가 Download 바로가기를 통해 설치 파일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의 레트로아크는 1.9.11 버전입니다.
스위치의 SD카드를 PC에 연결한 후 'RetroArch.7z' 파일 내의 'retroarch'폴더와 'switch'폴더를 스위치의 SD카드 최상단에 복사합니다.
PC에 연결한 김에 구동할 에뮬레이터의 롬파일도 같이 넣습니다.
스위치를 재기동하면 레트로아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만,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R키를 누른 상태'에서 앨범을 실행한 후 레트로아크를 구동하여도 에러가 납니다.
홈 화면의 hbmenu로 바로 들어가 실행해도 에러가 납니다.
'R키를 계속해서 누른 상태'로 일반 게임 타이틀을 아무거나 하나 구동하면 hbmenu가 열리고, 여기서 다시 레트로아크를 실행하면 비로소 레트로아크가 구동됩니다.
이제 스위치 펌웨어 13.0.0에서도 레트로아크가 구동되었습니다.
홈 화면으로 나가보면 일반 게임 타이틀을 구동 중인 것처럼 보이며, 홈 화면에서 R키를 누르지 않은 상태로 해당 게임에 재진입하여도 레트로아크가 이어서 구동됩니다.
먼저 넣어둔 롬파일을 스캔한 후 게임을 구동합니다.
'메인메뉴' > '온라인 업데이터' > '실행목록 미리보기 업데이터'를 실행하면 게임 목록에서 미리보기도 자동으로 내려받습니다.
보기가 더 좋아졌습니다.
이제 우리 스위치는 슈퍼마리오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 211025 추가
기존에 저는 hbmenu 앱을 메인 화면에 추가하여 사용중이었는데, Kefir의 자동업데이트 때문인지, 주말 간 확인해보니 Homebrew Menu라는 앱이 메인화면에 추가가 되어 있었습니다.
같은 아이콘이 두 개가 된 것인데, 나중에 추가된 Homebrew Menu로 진입하니 바로 레트로아크 구동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hbmenu 앱은 삭제하였습니다.
# 230110 추가
홈화면에 레트로아크 바로가기를 설치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