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일전에 구버전 RS-97에 RetroFW 2.2 커펌을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집에서는 스위치로만 게임을 하기 때문에 당근마켓에 올려보려다... 역시나 만원에나 팔리는 가격에 판매를 포기하고, 어떻게 잘 쓰다듬어서 스위치로 마리오를 알게 된 8살 딸내미 주기로 작정을 했습니다.
오랜만에 RetroFW Github에 방문하니 그 사이 WIP Build라는 버전이 새로 올라왔습니다.
뭔지 잘 모르겠지만 버그 수정도 더 되었다 하고 하니... 롬을 갈아타기로 했습니다.
WIP build는 아래에서 내려받기 가능합니다.
https://github.com/retrofw/retrofw.github.io/releases
본인의 액정 부품에 따라 롬파일을 선택하면 되는데, 2.1 버전 기판인 제 경우에는 'RetroFW_EJ030NA09B.zip' 파일을 받아 설치하니 정상 동작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설치방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전의 글에서는 RetroFW 2.2를 설치하고는 'opk' 파일을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였는데, 이번에는 RS-97의 롬파일이 있는 사이트를 보다 보니 업그레이드 팩이라는 것이 보여 설치해보았습니다.
https://rs97.bitgala.xyz/ALL%20RetroFW%20V2.2/Lastest%20upgrade%20pack%20v1.0/
위의 주소에서 'STEP 1 EXTRACT ZIP TO DESKTOP.7z' 파일을 내려받은 후 파일명처럼 바탕화면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을 풀면 'STEP 2 COPY CONTENTS TO ROOT OF CLEAN RETROFW V2.2 INSTALL'라는 폴더가 나오는데 폴더의 제목처럼 해당 폴더 하위의 파일 전부를 RetroFW 내장 메모리 최상단에 풀어줍니다.
이후 재부팅을 하고 나면 위와 같이 에뮬레이터 및 테마, 유틸리티 등이 싹 다 설치되어있습니다.
기존의 ComicBook 테마보다 깔끔한 것 같습니다.
다만 위의 두 테마는 한글 지원이 안 됩니다.
그래서 또 고민을 하다 디렉터리 구조를 보고... 혹시나 해 시도해보았습니다.
RS-97의 메모리카드에서 바로 위의 업그레이드 팩 기준으로는 'apps > gmenu2x > skins' 로 들어가면 개별 스킨팩의 폴더들이 있고, 해당 스킨 폴더의 최상위에는 'font.ttf' 라는 파일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용하려는 한글 폰트를 'font.ttf' 형식으로 파일명을 변경한 후 해당 위치에 넣어주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스킨에서도 한글로 된 롬파일의 파일명이 제대로 보이게 됩니다.
이후 레트로아크를 설치하는 것으로 기기 설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