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서브폰에 1GB 초과 이후 1mbps로 데이터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요금제를 사용 중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제공량을 초과하면 테더링을 제한하여, 아주 느린 속도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체감상 200kbps)
이런 경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APN 설정을 변경하여 테더링 제한 우회가 가능합니다.
SKT망은 현재 막힌 것 같고, U+ 망의 일반적인 APN 수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으로 가는 것이 가장 편한데, 최근에는 APN 수정 자체가 막혀있는 기기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 가능한 ADB를 이용한 방법을 안내합니다.
설명에 사용되는 기기는 삼성 갤럭시이며 원문은 여기에 있습니다.
ADB를 이용한 방법이므로 먼저 PC에서 기기에 ADB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번호 부분을 연타하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다시 설정의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 USB 디버깅을 활성화해줍니다.
https://androidmtk.com/download-minimal-adb-and-fastboot-tool
여기를 방문해 'minimal ADB and Fastboot' 파일을 내려받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풉니다.
이후 기기를 PC와 연결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USB 디버깅을 허용해줍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위의 드라이버가 보이지 않는 경우 아래의 바로가기를 참고하여 ADB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dong880510&logNo=140158323835
PC에서 Win+R키를 누르면 명령창이 열립니다.
CMD를 입력하여 명령프롬프트 창을 실행합니다.
cd [adb 폴더경로] 를 입력하여 adb 폴더로 이동합니다.
adb devices 를 입력하면 연결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가 보입니다.
adb shell settings get global tether_dun_required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였을 때 반환되는 값이 'null'이나 '1'이면 테더링이 제한되어 막혀있는 상태입니다.
adb shell settings put global tether_dun_required 0
이런 경우 위의 코드를 입력하면 테더링 제한이 풀립니다.
다시 이전의 명령어를 입력해 반환 값이 '0'이 되었는지 확인하면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