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락실에서 제일 많이 했던 게임은 The King of Fighters 시리즈입니다.
94부터 시작하여 97이 최고였고, 98 정도까지 하다 대충 게임을 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고전게임이나 에뮬레이터 기기 관련 정보를 찾다 보면 언젠가는... 큰 도움을 주시는 DsNo님의 글을 접하게 됩니다.
DsNo님의 자료를 이용하면 각종 아케이드 게임을 한글로 구동할 수 있는데, 롬셋이 까다로운 파이널 번 네오를 사용하여 킹오파를 한글로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코어와 롬셋의 버전을 일치시키면 아주 간단한 것이나.. 모자란 저는 시행착오를 일주일 이상 겪어가며 고생을 하였기에 정리된 간단한 후기를 남깁니다.
본문은 스샷의 편리함으로 인해 설명 중 RetroArch 부분은 PC버전을 사용하였으니 실기와는 파일 경로가 다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코어 및 바이오스 폴더의 위치 확인
RetoroArch의 설정 메뉴에서 '디렉토리' 메뉴로 진입합니다.
'시스템/바이오스' 폴더와 '코어' 폴더의 위치를 기억해 둡니다.
DsNo님의 Fb Neo 코어 추가
레트로아크용 FB Neo 코어 업데이트 (2024-03-30) (tistory.com)
위의 바로가기를 방문하여 DsNo님의 코어파일 묶음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어줍니다.
위와 같이 기종별로 여러가지 기기를 지원하는 레트로아크용 FB Neo용 코어가 나오는데, 이번에 구동해 보려는 R36S는 OGA와 동일하게 RK3326 칩셋을 사용하니 저는 OGA용 FBNeo 코어를 위의 방법으로 확인한 R36S의 Core 폴더에 넣어주었습니다.
FB Neo 코어 버전에 맞는 롬파일 구하기
다시 레트로아크를 실행하여 '메인 메뉴'의 '코어 불러오기' 옵션으로 들어가, 좀 전에 설치한 DsNo님의 FB Neo용 코어를 불러옵니다.
다시 레트로아크 메인 메뉴에서 '정보 → 코어 정보' 메뉴로 진입하면 설치된 코어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코어 정보에서 확인해야 할 점은 코어 버전입니다.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최신 FBNeo 코어의 버전은 1.0.0.03으로 보입니다.
위 스크린샷에는 '(!) 누락됨, 선택: ~~~ neogeo.zip'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킹오파는 네오지오 게임이므로 기기에 네오지오 바이오스가 없는 경우 해당 파일을 구글링 하여 구해, 제일 윗단계에서 확인한 바이오스 폴더 하위의 'fbneo' 폴더 아래에 '압축을 풀지 않은 채'로 넣어줍니다.
구글링을 통하여 코어의 파이널 번 네오의 버전에 맞는 롬파일 셋도 구합니다.
FB Neo v1.0.0.03 (2024-03-30) 업데이트 롬셋 업로드 완료 (tistory.com)
본문에서는 위의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FB Neo Neogeo 롬파일 한글 패치하기
[NeoGeo]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한글 패치 (tistory.com)
DsNo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KoF의 한글 패치를 내려받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주고, 바로 위에서 구한 '코어와 롬셋의 버전이 일치하는' 파이널 번 네오의 원본 롬파일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Romhacking.net - Utilities - Lunar IPS
Lunar IPS v1.02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위의 두 바로가기 중 편한 곳에서 'Lunar IPS' 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해 줍니다.
KoF95를 패치해 볼 것인데, 모든 패치는 '부모롬' 파일에 합니다.
* 부모롬 파일은 보통 숫자 뒤에 아무것도 붙지 않습니다.
실행해 둔 Lunar IPS 프로그램에서 'Apply IPS Patch'를 누릅니다.
DsNo님의 한글 패치 파일 폴더로 찾아가 맨 위의 것을 선택하고, 새로운 창이 열리면 바로 위에서 압축을 풀어 둔 부모롬 파일의 폴더로 찾아들어갑니다.
파일 확장자 때문에 아무 파일도 보이지 않는데, 하단의 '파일 이름' 옆 확장자 부분을 '모든 파일'로 변경해 줍니다.
패치파일과 비슷한 이름의 파일을 불러옵니다.
패치에 성공했다는 문구가 뜹니다.
한글패치 폴더 파일에 있는 모든 ips 파일을 같은 방법으로 전부 패치해 줍니다.
패치가 끝난 폴더를 다시 'ZIP' 파일 형식으로 압축한 후, 패치가 끝난 압축 파일을 위에서 사용했던 바이오스 폴더 하위의 'fbneo' 폴더 하위에 'patched' 폴더를 만들어 넣어줍니다.
패치 전의 압축된 원본 롬파일도 적당한 위치에 넣어 줍니다.
ArkOS의 경우 FB Neo의 롬파일은, 롬파일 폴더 하위의 'Arcade' 폴더 하위에 넣어주면 됩니다.
Unibios 설정
기기에서 패치가 되지 않은 원본 롬파일을 구동한 후 레트로아크 메뉴를 호출하여 '빠른 메뉴'로 진입합니다.
빠른 메뉴의 코어 옵션에서 'Allow patched romsets'을 켜줍니다.
다시 코어 옵션 메뉴로 돌아가 'Neo-Geo Settings' 하위의 'Neo-Geo mode' 메뉴로 진입합니다.
'Neo-Geo mode'의 옵션을 'UNIBIOS'로 변경해 준 후 게임을 재실행합니다.
재구동된 게임은 위와 같은 이상한 화면이 잠시 스쳐 지나갑니다.
네오지오 유니버스 바이오스 사용하는 방법 (tistory.com)
위의 글을 참고하여 새로 생긴 로딩화면에서 지역을 'Japan'으로 변경해 준 후 게임을 재실행해줍니다.
재구동된 킹오파는 한글로 구동이 됩니다.
여기까지의 과정을 돌이켜보면 대단히 어려운 작업은 아닌데, 구글링으로 패치된 파일을 구해보아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FB Neo의 롬셋이 변동이 되는 것에 가장 큰 이유가 있습니다.
기존에 구매한 다른 에뮬레이터 기기의 한방팩들의 롬파일을 코어의 버전이 다른 기기에 그대로 복사했을 때 제대로 구동되지 않는 경우에도 위와 같은 상황이 있으며, 해당 상황에서는 'Romset is Unknown'이라는 오류가 나옵니다.
코어 업데이트 방지
본문에서 한글패치된 킹오파를 이용하기 위해 DsNo님의 코어를 이용하였는데, 코어가 꼬이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레트로아크 설정의 '설정 → 코어 → 코어 관리 → Arcade (FinalBurn Neo)'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코어 옵션 중에서 '설치된 코어 잠금'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후 코어 자동업데이트 등으로 인 코어가 꼬여 한글 패치게임 및 롬파일 구동이 안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는 여전히 롬셋에 변화가 있는 mame 2003 plus 같은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또한 한 번 설정한 롬셋이나 코어를 별 다른 이슈가 없는 이상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고생을 사서 하지 않는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고전 아케이드 게임 에뮬레이션에 대한 용어와 에뮬레이터들의 특성 소개 : 클리앙 (clien.net)
아케이드 롬셋의 차이에 대해서는 위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지] 후원으로 응원해주세요. (tistory.com)
저는 이만 남은 파일을 패치하러 갑니다.
20000
총총총...
https://s.click.aliexpress.com/e/_oC2wlPG
https://s.click.aliexpress.com/e/_oDrD8ck
https://s.click.aliexpress.com/e/_oF5PJM0
https://s.click.aliexpress.com/e/_ooMHi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