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에 대전충남소비자연맹에서 차량용 에어컨필터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을 조사해 발표한 것이 있습니다.
가성비 에어컨 필터에 대해 잠깐 고민해 본 내용을 올려봅니다.
원본은 아래의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에어컨필터, 제품별로 미세먼지 제거효율 차이 있어 | 일반비교정보 | 상품비교정보 | 소비자정보 | 소비자24 (consumer.go.kr)
해당 페이지에서는 위와 같은 그림으로 된 표를 제공하는데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 따로 엑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정리한 파일의 원본은 위와 같으며 붉은색은 나쁜 것이고 초록색은 좋은 것입니다.
비교의 편의를 위해 의미가 없을 것 같은 제조원과 제조국, 그리고 모든 에어컨 필터에서 비슷한 수치인 결괏값들은 가려보았습니다.
'맑은필터 활성탄 에어컨필터'와 '한일 활성탄 에어컨필터'는 초미세먼지를 거르지 못하는데 요즘의 한국은 초미세먼지도 많고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더 저렴한 제품들도 있으니 두 제품은 제외하여 보았습니다.
저는 에어컨 필터를 싼 것으로 여러 개 구입하여 자가교환하여 사용 중이다 보니 저렴한 '대한 PM2.5 활성탄 필터'를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판매가격 자체는 가장 저렴한데 검사 항목 중 '최대분진포집용량'이라는 것이 보입니다.
먼지를 걸러 필터에 포집하는 것이 주된 업무인 에어컨 필터의 특성상 포집용량이 크다면 수명이 더 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포집용량 1g당 판매가격을 환산해 보면 위와 같이 'New 두원 활성탄필터'의 판매가가 '대한 PM2.5 활성탄 필터'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성능의 측정치는 두원 것이 더 우위에 있는 반면 포집용량당 가격차이는 대한 것과 비슷하니 아무래도 두원 것이 더 나아 보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오래 사용하여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에어컨의 풍량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본문의 제목과 같이, 냉기는 나오지만 바람의 세기가 약하다면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에어컨 필터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상태는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필터를 교체해 보고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블로워 모터 같은 것을 점검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 측정 항목 중에 '압력손실'이라는 것이 보이는 데 두원과 대한의 필터를 비교하면 두원의 것이 가격이 아주 약간 비싸지만, 전체적으로 성능이 좋은 데도 에어컨 송풍구로 나오는 바람은 더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극한의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앞으로는 대한이 아닌 두원의 필터를 구매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겠습니다.
현재 남은 비교군은 위와 같은데... 필립스와 만 필터는 (포집용량 대비) 가격이 가장 비싼 축에 속함에도 미세먼지의 측면에서는 성능이 다른 비교군의 제품보다 나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3M 제품도 보쉬에 비하면 가격은 더 비싼데 유해가스를 거르는 성능은 오히려 아쉬운 부분이 있으니 이 제품도 비교군에서 제외해 보았습니다만 유량의 손실은 가장 적습니다.
불스원 제품도 보쉬에 비해 용량대비 가격이 두 배 정도나 되는 비싼 가격임에도 성능은 보쉬와 비슷하니 역시 제외합니다.
결과적으로 남은 것은 위의 4 제품입니다만 현기는 차종에 따라 선택권이 없으니 하나의 제품으로 봐야 하니 최종적으로 남은 것은 두원, 보쉬, 현기입니다.
의외로 현기 순정 필터가 가격이 가장 비싼 축에 속하지만 성능이 가장 훌륭한 편에 속합니다.
너무 비싼 순정품을 제외한다면 남는 것은 두원이나 보쉬의 제품에서 고르면 될 것 같은데...
두원의 경우 포집용량이 7.1g이고 보쉬나 현기의 제품은 포집용량이 10g 정도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환주기라는 것을 생각할 때 두원 제품의 경우 보쉬의 필터를 두 번 갈 때 세 번 갈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환은 현기차의 경우에는 아주 간단하기는 한데... 이것도 공임을 주고 갈아야 하는 차종이라면 공임도 고려해야 하니 조금 더 비싸더라도 길게 쓸 수 있는 보쉬의 제품이 두원 것보다 낫겠습니다.
저처럼 에어컨 필터를 스스로 교환하는 사람이라면 두원의 제품도 고려해 볼 만하겠는데... 두원의 제품은 보쉬의 제품에 비해 아주 작은 입자의 미세먼지 제거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아쉬워 저도 앞으로는 대한의 것이 아닌 보쉬의 제품을 사야 할 것 같습니다.
정리된 엑셀 파일을 혹시 필요하실 분이 있으실까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