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남/뉴모닝 SA 자가수리

09년식 뉴모닝(SA) 엔진오일 자가교환 DIY 후기

허리띠를졸라매자 2024. 9. 10. 20:04
반응형

집사람의 운전 연수를 위해 구해온 09년식 뉴모닝은 내년에는 방출할 예정이라 슬슬 케미컬류를 점검해야 합니다.

주말 간 엔진오일을 교환하여 후기를 남깁니다.

 

 

 

위의 판매글 갈무리와 같이 09년식 뉴모닝의 경우 생산월에 따라 구성품 중 에어필터가 다르기 때문에 소모품 주문 시 꼭 차대번호를 입력하여 확인하거나, 기존에 장착된 에어필터의 품번을 확인하고 주문하여야 반품 배송비를 날릴 일이 줄어들겠습니다.

 

09년 7월 이후 생산된 뉴모닝의 에어필터의 품번은 28113-07900이며, 7월 이전에 생산된 뉴모닝의 에어필터의 품번은 28113-07100입니다.

 

 

제 경우 공업사의 오일 레벨링이 맘에 들지 않아 직접 교환을 하는 것인데... 엔진 오일 교환의 경우 워낙 공임이 싸고, 특히나 뉴모닝은 경차라 작업공간이 부족하여 쉽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돈을 주고 교환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조금 편하게 작업하려면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프런트 범퍼를 탈거한 후 작업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뉴모닝의 엔진오일팬은 조수석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차량 하부에 오일받이를 받치고 17mm 드레인 플러그를 탈거해 줍니다.

 

 

오일이 배출되기 시작하면 보닛을 열어 오일캡을 열어줍니다.

 

 

컴프레셔 같은 도구는 없기 때문에 드레인식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오일이 모두 방출되고 난 후 다시 오일 플러그를 손으로 대충 잠가준 후 일전에 사용하고 남은 새 오일을 500ml 정도 주입해 준 후 다시 배출해 주었습니다.

 

 

오일이 거의 나오지 않을 정도로 배출이 끝나가면 오일 필터도 탈거해 줍니다.

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차량하부에서는 왼쪽 사진처럼 공간이 좁아 오일 필터를 돌릴 수 있을 만큼의 힘을 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본네트를 열고 에어컨 배관 아래로 깔깔이를 넣어 힘을 주는 것이 오일 필터의 탈거가 훨씬 쉽습니다.

 

 

26300-02503

탈거된 구품과 신품의 품번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신품 오일 필터의 개스킷 부분에 깨끗한 엔진 오일을 도포해 줍니다.

 

 

신품 오일 필터를 장착해주어야 하는데...

공간이 좁아 쉽지 않습니다.

 

 

오일 드레인 플러그 개스킷(21513-23001)을 신품으로 교환해 준 후 오일 드레인 플러그를 장착해 줍니다.

체결 토크는 3.5~4.5 kgf.m이며 오일 드레인 플러그 가스켓은 꼭 신품으로 교환해 줍니다.

그리고 이 작은 가스켓은 방향성이 있으니 탈거시와 동일하게 장착해 줍니다.

 

 

이제 깨끗한 엔진 오일을 주입하면 되는데 레벨링을 위하여 먼저 2리터의 오일만 주입한 후 오일의 양을 체크해 가며 추가로 주입하였습니다.

 

실제로 제가 주입한 양은 총 2.7L 정도이니 폐오일이 0.3L 정도는 교환되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장비 없이 드레인식으로 작업을 하다 보니 한계가 있습니다.

 

 

23118-07100

마지막으로 에어 필터를 교환해 주었는데, 왼쪽 사진에 보이는 걸쇠 3개를 풀어주면 쉽게 필터를 꺼낼 수 있습니다.

 

 

약 5분간 시동을 걸어 누유가 있는지 확인하고, 시동을 끈 후 또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오일의 양이 적당한지 측정하며 오일을 보충해 주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