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나스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기본적으로 NAS는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장치이고, 저장을 하고 나면 해당 자료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생깁니다.
기존에 설정해놓은 외부 아이피 주소를 이용하여 DSM에 접속을 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이지만, 이 DSM이라는 것이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또 불편한 점이 있고 PC 환경이 기본 베이스가 됩니다. 이러다 보니 TV 박스 등에서의 접근은 번거롭고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많은 선택지가 있겠지만, 저는 많이 활용되는 FTP를 이용하여 파일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FTP활성화
먼저 DSM의 시작 단추를 눌러 제어판에 들어갑니다.
제어판이 열리면 파일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탭에서 FTP 서비스를 선택한 후 'FTP 서비스 활성화(암호화 없음)'을 체크한 후 적용을 누르면 FTP 서버의 실행이 완료됩니다.
사용자 권한 설정
이제 FTP 서버는 실행되고 있고, 여기에 대한 접근권한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제어판에서 '사용자' 항목을 찾아 실행한 후 '생성' 버튼을 눌러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적당한 계정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 단추를 누릅니다.
다음 항목에서 계정의 권한 수준을 지정해주어야 하는데, 'users'는 일반 사용자이고 'administrator'는 관리자입니다.
단순히 파일에 대한 접근 정도만 할 것이라면 일반 사용자로 만들면 됩니다.
생성된 계정을 더블클릭하면 추가 권한을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개별 저장소에 대한 접근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는 지인에게는 공개된 자료만, 아이들에게는 아이들이 봐도 될 만한 자료만, 성인에게는 성인들이 좋아할 자료까지... 같은 방식으로 저장소에 대한 접근권한을 계정마다 지정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