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아크는 여러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통합 고전게임 에뮬레이터입니다.
설정이 살짝 번거로우나 잘만 쓴다면 꽤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 글을 게시해 봅니다.
https://www.retroarch.com/?page=platforms
먼저 위의 바로가기에서 레트로아크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기기에 맞는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해 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로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는 경우 레트로아크와 레트로아크 플러스라는 두 종류가 나오는데, 플러스가 지원하는 코어가 더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가능하면 RetoArch Plus를 설치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킹치만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레트로아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야 지원하는 코어가 더 많습니다.
레트로아크는 여러 가지 고전게임 에뮬레이터를 구동할 수 있으며, 에뮬레이터 구동을 위해서는 코어라는 파일이 필요합니다.
메인메뉴의 코어 불러오기 > 코어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실행하고 싶은 에뮬레이터 코어 파일을 인터넷으로 프로그램 내에서 바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코어는 같은 실기 기종이라도 오른쪽 갈무리처럼 지원하는 코어가 여러 종류인 경우가 많습니다.
코어마다 특징이 있으니 사용할 것을 골라 쓰는 것이 좋은데, 코어별 특징에 관하여서는 아래의 바로가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namu.wiki/w/RetroArch#s-4
롬파일을 적당한 곳에 두고 해당 롬 파일을 구동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의 코어를 내려받아 둡니다.
'컨텐츠 가져오기 > 디렉토리 검색'으로 롬파일을 검색하여 우측 사진처럼 '디렉토리 검색 완료'가 뜨면 레트로아크에서 인식할 수 있는 롬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슈퍼 마리오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최초 실행 시에는 마지막 파일처럼 구동할 코어를 선택해 주는 과정이 1회 필요합니다.
이제 게임이 구동되었으며 조작 버튼의 레트로아크 버튼 부분을 누르면 우측 사진처럼 게임 중 레트로아크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레트로아크는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롬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입니다.
모든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 아닌 레트로아크 데이터베이스의 공식 롬파일 정보와 유저가 가진 롬파일 정보를 비교하여 CRC32가 일치하는 파일만 게임으로 인식해 불러오는데...
이런 경우 고전 게임 중 사용자 한글 패치가 된 파일 등은 100% 불러오지 않습니다.
'컨텐츠 가져오기 > 수동 검색'을 이용하면 우측 사진처럼 롬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불러옵니다.
다만 에뮬레이터별로 구분해 준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라 여전히 불편한 면은 있습니다.
RetroArch의 이해 - 2부. 오버레이, 셰이더, GB색상화와 우선설정 활성화로 고전게임의 추억에 다가가기 (tistory.com)
레트로아크를 이용하는 각종 기기에서 킹 오브 파이터즈 한글패치 롬을 구동하는 방법 ft DsNo (tistory.com)
이렇게 모바일 기기에서 레트로아크를 구동하고 알리발 싸구려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집에서 굴러다니는 남는 폰이 훌륭한 에뮬레이터 게임기가 됩니다.
레트로아크를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에 대한 글이 게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