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똥마려a가 블랙박스를 달고 싶다고 추천해달라 하였습니다.
저는 70mai 블박과 70mai pro 블박을 전후방에 장착해 사용 중인데, 국산 블박과 비교하여도, 번호판 판독이나 기능 등이 더 떨어지지 않고, 시공 자체도 직접 가능하니 국산 제품들과 고민하다 중국 내수판을 구매대행하여 주었습니다.
쉽게 생각했던 한글화가 살짝 당혹스러운 부분이 보여, 글을 게시합니다.
블랙박스를 달아야 한다고 추천을 요청받았는데, 제 차량에 달 것이 아니라 먼저 국산을 고려하였습니다.
15만 원 정도에 시공비가 포함된 것들도 보이고, 핫딜로 뜨는 것들은 10만 원 초반의 가격에 시공비가 포함된 것들도 보입니다.
뽐뿌에서 해당 제품들의 후기를 보니... 주간에도 번호판 판독이 어렵다는 글들이 보이기에 지금 잘 쓰고 있는 70mai 블랙박스로 결정하였습니다. 시공은 제가 해주면 되니까요.
이 가격에 국산은 720P 수준의 껍데기만 1080P인 정도가 최고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해보니 한글패치라고 된 녀석이 있어 대금을 입금받고 결제하였습니다.
해당 제품을 이틀 전 수령하였고, 어제 한글화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위의 판매처는 저와 아무 연관이 없으며, 뒷 광고 아닙니다.
해당 제품을 구매하고 구매자에게 연락하여 한글 펌웨어를 받았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제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일단 설치 방법은 단순합니다.
SD카드를 포맷한 후에, 펌웨어 파일을 넣고, 전원을 인가하면 그만입니다.
위와 같이 시도를 하는 경우, 까만 화면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벽돌을 받았나 고민했는데, SD카드를 제거하면 전원이 인가되는 것을 보면 펌웨어 문제입니다.
예전에 한창 샤오미 폰을 사용하던 시절에 가입했던 샤오미 스토리를 방문하여 검색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글을 찾았고 댓글을 확인합니다.
댓글에 답이 있었습니다.
현재 판매자가 배송하는 제품은 1.0.10의 펌웨어인데, 이게 다운그레이드를 제한하는 기능이 들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한글롬'이라는 것은 펌웨어 버전이 1.0.06인데 판매자가 발송하는 최신 제품보다 하위 버전의 펌웨어로 인식되어 벽돌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라 판단하고, 제가 수령한 제품을 확인하니 1.0.10의 펌웨어가 맞습니다.
바로 댓글에서 언급된 바로가기를 방문하여, '허니부'님께서 언급하신 펌웨어를 찾아보았습니다.
https://dashcamtalk.com/forum/threads/english-firmware-for-70mai-a500s.44261/page-3
1.0.15 버전의 펌웨어가 보입니다.
해당 펌웨어를 찾기 번거로운 분들을 위해 직링크를 납깁니다만, 제가 올린 파일이 아니라 언제 바로가기가 동작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LBZPz1QDWXTd5xkBlaHD132Z5_0La18o/view?usp=sharing
1. 위 바로가기의 펌웨어 압축파일를 내려받습니다.
2. microSD 카드를 준비한 후 fat32 형식으로 포맷합니다.
3. microSD 카드 최상단에 해당 위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는 'bin'입니다.
4. microSD를 블랙박스에 삽입합니다.
5. 블랙박스 본품에 포함된 전원 케이블을 적당한 휴대전화 충전기 등에 연결한 후 블박 본체에 연결합니다.
6. 카메라 부분 파랑 led에 전원이 인가되는 것을 확인하고 잠시 기다리면 펌웨어가 업데이트됩니다.
전원이 인가되지 않는 경우 블랙박스의 5개 버튼 중 유일하게 긴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7. 전원인가 후 잠시 기다리면 기기가 재부팅하며 SD카드에 넣었던 펌웨어 파일은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재부팅 후엔 한국어 여성의 음성으로 안내가 나옵니다.
제가 사용하는 직전 모델인 70mai pro와 한글펌을 올리는 방법은 같습니다만, 6번에서 제대로 된 펌웨어를 넣어도 전원이 인가되지 않고 먹통 현상인 경우에는, 다른 microSD 카드로 시도하면 됩니다. 70mai나 70mai pro의 경우에 microSD를 가리는 현상이 당시에도 있었습니다.
70mai pro에 한글펌 업데이트 시 사용한 microSD를 동일하게 사용하여도 70mai의 경우에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동작하지 않았으며, 이는 다른 SD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한 기억이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MUz1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70mai pro와 다르게, 이 제품은 음성도 한글로 안내가 나옵니다.
또한 GPS 기본 내장이라 ADA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이용한 기능으로 앞 차 출발, 차선이탈, 전방 추돌 경고의 기능이 있습니다.
아직 설치를 하지는 못하여 후기는 남길 수 없으나, 제가 1년 넘게 사용한 70mai pro의 후기를 간략하게 남겨봅니다.
먼저 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든 금액은 10만 원 정도입니다.
상시 전원 케이블 및 후방 카메라 추가 구성으로 인해 가격이 올라갔으며, 상시전원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상시전원 기능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임비가 별도긴 하지만 10만 원 대에 2K의 블랙박스는 확실히 저렴합니다.
화질도 아주 좋습니다.
야간의 번호판 식별은 고속이거나, 너무 어두운 때가 아니면 가능은 한 수준입니다.
주간의 번호판은 좌우 차선으로 60km 이하로 달리는 차들은 다들 식별이 됩니다.
기상이 좋을 때는 옆의 옆 차선까지도 식별이 되기도 합니다.
휴대전화를 연결하여 저장 메모리의 분리 없이 바로 휴대전화에 블랙박스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시전원 케이블을 설치하면 타임랩스 기능이 있는데, 초당 1프레임으로 저장공간의 낭비를 줄이고 배터리 소모를 줄이며 녹화를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상시전원 케이블에는 저전압 시 녹화중단 기능도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전방에는 70mai Pro, 후방에는 70mai를 따로 설치한 상태인데, 저녁에 퇴근하고 7시경 시동을 끄면, 다음날 출근하는 오전 8시경까지는 동영상으로 다 녹화가 됩니다.
타임랩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그 이상은 어렵습니다.
저는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가설치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