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편네의 운전연수용으로 구해온 09년식 뉴모닝에는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장롱면허이다 보니 사고의 확률도 높겠고, 사고 시 분쟁을 줄일 수 있는 블랙박스 설치를 고민하였습니다.
일전에 엄마똥마려a에게 70mai A500s 블랙박스를 달아준 적이 있는데, 이게 국산에 비해 가성비도 나쁘지 않은 데다, ADAS 기능을 지원하여 '차선이탈, 전방추돌, 전방차량움직임' 감지 기능이 있어 이 제품을 또 다시 선택하였습니다.
뉴모닝에 달아준 안드로이드 올인원도 카메라가 추가 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블랙박스 성능을 신뢰할 수 없어 위 제품을 구매하여 장착한 후기를 남기며 2채널 블랙박스 자가 설치의 개념을 정리하는 글을 남깁니다.
블랙박스를 수령하여 누락된 구성품이 없는지 확인한 후 사용할 배선들에 노가다의 시작인 흡음테이프를 감아주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MUz18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먼저 후방카메라의 위치를 잡아주었습니다.
이후 웨더스트립을 따라 C필러 쪽으로 선을 넘겼습니다.
해치백 스타일이라 일반 승용차보다 일이 쉬웠습니다.
일반 승용차등 배선을 시트뒤로 넘겨야 하는 경우에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방카메라의 배선은 천장을 따라가다 B필러가 나오면 위 사진처럼 먼저 한쪽을 걸고, 맞은편에서 당겨주면 배선이 깔끔하게 통과됩니다.
A필러를 가볍게 당겨 뜯어낸 후 천장으로 배선을 계속 이동하였습니다.
이후 전방 블랙박스의 위치를 잡아주고 후방카메라의 배선 및 전원선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블랙박스의 전원선을 천장을 따라 A필러로 이동시킨 후 잡소리가 나지 않게 케이블타이로 고정해 주었습니다.
이후 배선을 퓨즈박스로 빼기 위해 특수공구인 옷걸이를 사용하였고, 남는 배선을 천장 마감재 안에 잘 넣어두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후방배선이 뭉쳐지면 상당히 두꺼워질 수 있기 때문에 후방카메라의 배선은 트렁크쪽에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기차의 경우 대부분 운전석 왼쪽에 퓨즈박스가 있습니다.
퓨즈박스의 커버를 열어봅니다.
상시전원으로 사용할 것은 아니라 ACC 상태에서 전원이 들어가는 휴즈를 보니 시가라이트와 파워윈도우 퓨즈가 보입니다.
저는 파워윈도우 퓨즈를 사용하였습니다.
차량의 본넷을 열면 퓨즈박스가 보입니다.
퓨즈박스를 열면 안쪽에 저렇게 퓨즈를 뺄 수 있는 집게가 있는데, 이 집게를 이용해 위의 파워윈도우 퓨즈를 꺼내주었습니다.
이후 퓨즈 다리에 블랙박스의 + 배선을 연결하고 퓨즈를 단단히 다시 체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접지선을 연결하기 위해 대시보드 왼쪽의 마감재를 탈거해 줍니다.
얇은 홈에 헤라등을 넣어 제치면 탈거됩니다.
마감재가 탈거되고 나면 우측 사진처럼 볼트들이 보이는데 차체와, 차체에 연결된 볼트들은 접지가 됩니다.
해당 10mm 볼트를 풀고 블랙박스의 - 선을 감아준 후 볼트를 다시 조여주면 이제 블랙박스가 정상동작합니다.
이제 09년식 뉴모닝은 블랙박스와 함께 ADAS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