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래전에도 알리익스프레스의 환불 경험에 대해 글을 게시한 적이 있습니다.
얼마 전 환불을 받아야 할 일이 있어, 다시 환불을 완료하고 결과를 남깁니다.
작고 예쁜 s10e의 프레임을 알리 발 부품으로 교체해보려다 액정 부위 케이블을 해 먹었습니다.
눈물을 머금고 알리에서 액정을 주문했는데, 전원 버튼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My Orders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반품할 제품에서 'Open Dispute'으로 들어갑니다.
'Refund Only'는 물품을 받지 못하였을 경우 환불만 진행하는 것이고 'Return Goods'는 받은 물건에 하자가 있는 등의 경우 반품 후 환불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환불 사유를 고르고, 환불받을 금액을 입력하고, 하자 등 간단한 내용을 적습니다.
그리고 증거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한 후 'Submit'합니다.
이후에는 알리의 관리자가 개입하거나 판매자와 다툼을 나누는 과정이 진행되고, 환불이 확정되었습니다.
환불 확정 후 2~3일 정도 후에 우체국 택배에서 반품 택배를 수거하러 왔습니다.
알리에서는 송장을 출력해두라는 식으로 설명이 나오던데, 택배 아저씨가 송장을 가져오셔서 따로 그럴 필요는 없었습니다.
우체국에서 택배를 수거해가고 중국이 아닌 국내 어느 장소로 택배는 도착합니다.
도착 후 해당 장소에서 물건이 제대로 왔는지 확인 후 환불 승인이 떨어집니다.
이후 짧게는 2~3일 기다리면 카드승인이 취소됩니다.
요즘은 알리에서 'Free Returns'라는 조건이 붙어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해당 상품들은 단순변심일지라도, 반품 택배비를 부담하지 않고 무료 반품이 가능한 제품들이며 반품 과정은 본문에 게시된 것과 같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